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Gospel Letter. ' 강의 수호자 '

Gospel Letter. ' 강의 수호자 '


아주 먼 옛날 알프스 산 높은 곳에 아름다운 강이 흐르는 마을이 있었다. 강은 태곳적부터 있었던 바다처럼 깊은 곳으로부터 솟아나는 샘에서 발원했다.

강물을 수정처럼 맑았다. 백조와 거위가 헤엄치는 강가에서 아이들은 웃음꽃을 피우며 놀았다. 강바닥에 있는 바위와 모래, 무지개송어가 훤히 보였다.

노인은 높은 산봉우리 너머 사람의 시선이 닿지 않는 곳에 살았다. 그는 강의 수호자였다. 아주 오래전에 고용된지라 마을 주민들은 그를 본디부터 그곳에 있었던 사람으로 여겼다. 그는 산속의 샘을 찾아다니며 물을 더럽히는 나뭇가지와 낙엽, 잔해를 치웠다. 하지만 그가 하는 일은 눈에 띄지 않았다.

어느 해, 마을은 재정 회의를 열어 예산을 심희했다. 노인을 감독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들이 생각하기에 도로도 보수해야 하고 세금도 거둬야 하고 복지도 확대하려면 강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즉 눈에 안 띄는 일을 하는 노인에게 돈을 쓰는 것을 당장 그만둬야 할 사치였다.

그래서 마을은 노인을 해임했다. 산속 높은 곳의 샘들은 방치되었다. 나뭇가지와 유해 물질이 샘으로 흘러들었다. 진흙과 점토가 강바닥에 쌓인 채 굳었다. 농장의 폐수 때문에 강의 일부가 수렁으로 변했다.

한동안 마을 주민들은 아무도 그 사실을 몰랐다. 하지만 얼마 후 강은 이전의 모습을 잃었다. 상쾌한 물의 향기가 사라지자 아이들은 더 이상 강가에서 놀지 않았다. 몇몇은 병이 들었다. 마을 주민들은 한때 마을의 젖줄이었던 아름다운 강이 사라졌다는 것을 깨달았다. 마을의 생명은 강에 달려 있었고 강의 생명은 수호자에게 달려 있었다.

시의회가 다시 소집되었다. 급히 예산을 마련해서 노인을 재고용했다. 얼마 후 샘은 깨끗해지고 강은 맑아졌다. 아이들은 다시 강가로 모이고 주민들은 건강을 되찾았다. 백조는 돌아오고 마을에 활기를 돌았다.

마을의 존립은 강의 건강에 달려 있었다.

강은 당신의 영혼이다. 당신은 강의 수호자다.

[내 영혼은 무엇을 갈망하는 가, 존 오트버그 지음,프롤로그중]

'아침에 나로 하여금 주의 인자한 말씀을 듣게 하소서 내가 주를 의뢰함이니이다 내가 다닐 길을 알게 하소서 내가 내 영혼을 주께 드림이니이다_시편143:8'



_ 8월,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꼭 읽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오승주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