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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일예배

2023-12-24 성탄감사예배

12월 24일 성탄감사예배(온가족연합예배, am10:30)

본문: 마태복음2:1-12

제목: 동방박사의 여정

찬송: 오 베들레헴 작은 골(120장), 기쁘다 구주 오셨네(115장)

• 동방박사는 누구인가?_마태복음2:1-3

예수께서 헤롯 왕 때에 유다 베들레헴에서 나셨는데 그 때에 동방에서 박사들(왕으로 설명, 바빌론 바사 아라비아)이 예루살렘에 와서 "유다인의 왕으로 나신 분이 어디 계십니까? 우리는 동방에서 그분의 별을 보고 그분에게 경배하러 왔습니다." 하고 말하였습니다. 

이 말을 듣고 헤롯 왕이 당황한 것은 물론, 예루살렘이 온통 술렁 거렸습니다.

왕은 백성의 대사제들과 율법학자들을 다 모아놓고 그리스도께서 나실 곳이 어디냐고 물었다.

그들은 이렇게 대답하였다. "유다 베들레헴입니다. 예언서의 기록을 보면, 유다의 땅 베들레헴아, 너는 결코 유다의 땅에서 가장 작은 고을이 아니다.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될 영도자가 너에게서 나리라.' 하였습니다."

그 때에 헤롯이 동방에서 온 박사들을 몰래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정확히 알아보고 그들을 베들레헴으로 보내면서 "가서 그 아기를 잘 찾아보시오. 나도 가서 경배할 터이니 찾거든 알려주시오." 하고 부탁하였습니다.

왕의 부탁을 듣고 박사들은 길을 떠났습니다. 그 때 동방에서 본 그 별이 그들을 앞서 가다가 마침내 그 아기가 있는 곳 위에 이르러 멈추었고 이를 보고 그들은 대단히 기뻐하면서 그 집에 들어가 어머니 마리아와 함께 있는 아기를 보고 엎드려 경배하였습니다. 그리고 보물 상자를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렸지요.

박사들은 꿈에 헤롯에게로 돌아가지 말라는 하나님의 지시를 받고 다른 길로 자기 나라에 돌아갔습니다.

전승에 의하면, 세 왕의 이름은

멜키오르(Melchior) - 황금을 바쳤다. 왕권을 상징합니다.

발타사르 (Balthasar)- 몰약을 바쳤다. 예수에게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수난과 죽음을 상징합니다.  

카스파르 (Caspar) -  유향을 바쳤다. 부활과 신성함을 상징합니다. 

동방박사들이 바친 황금, 유향, 몰약은 예수님께서 참 하나님이시자 참 사람이시며 하늘과 땅의 왕이심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 메시야와 그리스도_마태복음2:4-6

유대땅 베들레헴에 예수님이 태어나심은 구약 성경의 예언된 말씀을 이루려 하심입니다. 그러니까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고 믿었던 구약의 사람들은 예수님을 메시야로 생각합니다. 메시야와 그리스도의 차이는 히브리어와 헬라어의 차이입니다. 같은 단어지요.

그런데 구약의 사람들이 생각했던 메시야는 강력한 나라를 세우는 왕으로 오심을 믿었습니다. 억압받고 속국이 되어 평생 살아왔던 민족들의 위대한 왕으로 오시는 메시야를 기다렸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찮게 보이는 평범하게 보이는 심지어 말구유에 태어나신 예수님을 메시야로 인정하기 싫었습니다. 

예수님은 이 땅에 오셔서 평범한 목수의 가정에서 지혜가 자라고 키가 자라고 믿음이 자라서 자신의 때를 준비하셨고 30세가 되자 세례를 받고 공생애사역을 시작하셨습니다. 공생애 사역 내내 유대인들이 가장 혐오하고 싫어했던 사역들을 하셨습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유대인 지도자들입니다. 바리새인 서기관들이죠. 그들은 백성들이 어떻게 살든지 상관하지 않고 자기들이 만들어온 전통과 관습이 중요했습니다. 그것은 진정한 성경 말씀 율법의 의미가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백성들은 그 전통과 관습을 따르지 않으면 구원받지 못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렇게 살았던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리스도의 사역을 하시면서 가장 먼저 우리의 마음을 깨우셨습니다. 산상수훈을 통해 우리 마음이 빛으로 비추이길 원하셨습니다. 우리 마음이 변화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는 죄인들에게 찾아가셨고, 유대인들이 혐오하던 사마리아를 찾아갔습니다. 그것때문에 얼마나 큰 고난을 당했음에도 말입니다. 즉, 그리스도의 사역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그래서 이 땅에 우리와 같은 모습으로 오셔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사역입니다. 

'주여, 나를 평화의 도구로 쓰소서. 미움이 있는 곳에 사랑을, 상처가 있는 곳에 용서를, 분열이 있는 곳에 일치를, 의심이 있는 곳에 믿음을, 절망이 있는 곳에 소망을, 어둠이 있는 곳에 빛을, 슬픔이 있는 곳에 기쁨을 심게 하소서. 위로받기보다는 위로하고, 이해받기보다는 이해하고, 사랑받기보다는 사랑하게 하소서. 줌으로써 받고 용서함으로써 용서받고 죽음으로써 영생을 얻게 하소서._성 프란시스코’

• 별을 따르는 동방박사의 여정_마태복음2:7-12,시편119:9-16

예수님이 태어나실 때 메시야를 기다리던 동방박사들은 별을 보고 예수님을 찾아와 경배했습니다. 예수님을 경배할 때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수님께 예물로 드렸습니다. 동방박사가 가지고 온 예물이 신학적으로, 성경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을까? 그래서 의미를 부여하고 해석하고 또 우리도 예수님께 예물을 드려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런데 가만 생각해보니 예수님께서 감동하신 진짜 예물은, 눈에 보이는 세상의 물질이 아니라,그 힘들고 고단한 길을 포기하지 않고 걸어온 저들의 그 여정 자체가 아니었을까요? 헤롯왕 때문에 그 길에 유혹이 있었고, 지친 몸과 마음으로 포기하고 싶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을 평생 기다렸기에 예수님께 경배하는 그날을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오늘 본문에 보니까 동방박사를 별을 따라 왔습니다. 그러나 중간에 별이 사라지지 그 별을 기다리지 않고 헤롯왕궁으로 갔습니다. 헤롯이 유대인들이 메시야를 기다린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헤롯과 유대 지도자들은 메시자를 진짜 기다리지 않고 본인들이 메시야인 것으로 살았던 것입니다. 

시편119:9-16에 보면 ‘청년이 무엇으로 그의 행실을 깨끗하게 하리이까 주의 말씀만 지킬 따름이니라 내가 전심으로 주를 찾았사오니 주의 계명에서 떠나지 말게 하소서 내가 주께 범죄하지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 16절에 주의 율례들을 즐거워하며 주의 말씀을 잊지 아니하리이다’

별은 하나님의 뜻과 같은 말씀입니다. 말씀을 따라 가는 것이 신앙이고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으로 온전히 살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우리가 별을 놓쳐서 왕궁으로 갈 수도 있지만 다시 별을 쫓았던 동방박사처럼 말씀을 따라 가길원합니다. 

우리의 신앙도 동방박사와 같으면 좋겠습니다. 하나님께 영광 올려드리려고 가장 크고 유명한 교회가 되는 것이 아니라, 어렵고 힘든 상황 속에서도 

끝까지 십자가를 향해 나아가는 삶.

유명한 사람들만 소중하게 여기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소중하게 여기라고 허락하신 

이웃들을 유명하게 여기는 삶.

평범한 삶의 순간 속에서도 선교적 일상을 살아내어 세상 속에서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는 삶.

그래서 세상의 것이 아니라 이러한 삶의 여정들로 하나님께 최고의 아름다운 예물을 올려드리는 참된 선교적 교회가 되고 싶습니다. 

우리는 모두 연약합니다. 완전한 사람도, 완전한 교회도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삶, 우리의 공동체가 동방박사처럼 예수님을 경배하기 위해 말씀을 온전히 따라간다면 우리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과 공동체가 될 수 있습니다. 동방박사들처럼 서로 의지하고 격려하며 그렇게 끝까지 믿음의 여정을 완주하길 기도합니다. 

‘교회는 서로 ‘친구’가 될 법한 사람들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오히려 서로 적이 될 법한 사람들로 이루어진다. 우리를 하나로 묶어 주는 것은 같은 학교나 같은 인종, 같은 소득 수준, 같은 정치적 입장, 같은 국적, 같은 억양, 같은 직업 따위가 아니다. 크리스천들은 모두 예수님께 사랑과 용서를 받았다는 사실로 인해 하나가 된다. 크리스천들은 적이 되어야 마땅한 사람들이 예수님을 위해 서로 사랑하는 무리이다._D.A. 카슨’

카슨목사님의 말씀처럼 예수님께 사랑과 용서를 받은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되길 축복합니다. 예수님을 따르고, 그의 말씀을 따라 서로 사랑하는 아름다운 믿음의 여정이 있기를 축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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